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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일지

걱정과 불안을 내려놓고 지혜롭게 일하는 법 (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서평-2)

by 래레 2023. 6. 23.

지난 서평에 책의 주제&키워드, 내가 좋아하는 문장을 기록하였고,

이번 서평에는 새롭게 알게 된 부분과 나의 일상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부분을 기록하려고 한다.


새롭게 알게된 것

 

"20만 명 넘는 학생들이 크고 작은 고민을 해결하도록 도와주었던 그(고 허버트 호크스 컬럼비아대학교 학장)는 '혼란이야말로 걱정의 가장 큰 원인'이라고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."


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 데 기초가 될 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깁니다. 예를 들어, 다음 주 화요일 3시에 처리해야 할 문제가 있으면 저는 그때까지 어떤 결정도 하지 않습니다. 오직 그 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파악하는 데만 집중합니다. 저는 걱정하지 않을뿐더러 안달복달하지도 않습니다. 잠도 잘 잡니다. 이렇듯 화요일이 다가올 무렵까지 모든 사실을 파악하면 보통은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어 있습니다. 

-고 허버트 호크스 Herbert E. Hawkes 컬럼비아대학교학장

-63p,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법

🤔 걱정의 제1원인은 혼란이다. 혼란이 해결되지 않으면 걱정이 해결되기 어려운 환경이 된다. 

 

"감정의 영역에도 똑같은 법칙이 적용된다. 재미있는 일을 하면서 활력과 열정을 느낄 때 걱정으로 힘들어할 수는 없다.
하나의 감정은 다른 감정을 몰아내기 마련이다.
"

-83p, 마음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는 법

 

"뇌는 지치지 않는다. 그러면 당신은 왜 피곤한 것일까?
정신의학자들은 피로가 대부분 정신적·감정적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한다. 영국의 저명한 정신의학자 J.A. 해드필드는 그의 저서 "힘의 심리학"에서 '우리가 경험하는 피로는 거의가 정신적인 것이다.
육체적으로만 탈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
' 라고 말했다."

-279p, 피로의 원인과 대처법

🤔 생각해보면, 직장을 다니며 육체적인 피로감을 느꼈던 것의 시초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였던 것 같다.
퇴근길에 녹초가 되는 이유도 하루 종일 이것저것 스트레스에 시달려서가 아닐까? 
적용해 보기

 

"걱정해결 공식"

  1. 최악의 상황 - 사실에 직면하라
  2. 현재를 받아들일 준비 - 걱정은 그만두라
  3. 상황해결을 위한 "생각"을 하라 -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(59p)

 

"문제에서 한 걸음 떨어져 사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줄 두 가지 방법"

  • 첫째, 사실을 파악할 때 내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를 위해 정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가정한다. 그러면 공정하고 냉정한 시각을 갖게 되며 감정을 앞세우지 않게 된다.
  • 둘째, 때로는 상대편 변호사의 입장이 되어본다. 다시 말해 내게 불리한 사실을 모두 모아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. 나의 바람과는 어긋나거나 내가 마주하고 싶지 않은 사실 모두를 차곡차곡 모아둔다. (64p)

 

"문제 제기 전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보고서로 작성하기"

  • 질문 1. 무엇이 문제인가?
    예전에는 문제의 실체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한두 시간씩이나 회의를 해왔습니다. 문제에 대해 토론하느라 열을 올렸지만 직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써보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습니다. 
  • 질문 2.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?
    그동안 했던 일을 돌아보니, 문제의 근원이 되는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려 들지도 않고 걱정이나 늘어놓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. 그렇게 낭비한 시간을 생각하면 기가 찰 노릇입니다. 
  • 질문 3.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?
    전에는 회의에서 한 명이 하나의 해결책을 제시해왔고, 여기에 대한 반박이 이어졌습니다. 감정이 격앙되면서 주제를 벗어날 때도 있었습니다. 회의를 마칠 때까지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문서로 정리해보려는 사람이 없었습니다. 
  • 질문 4. 당신은 어떤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인가?
    당시 회의 참석자 중 한 명은 걱정을 늘어놓으면서 늘 똑같은 이야기만 할 뿐, 가능한 해결책 전부를 숙고한 뒤 "제가 추천하는 방안은 이것입니다"라고 문서로 제시해본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. (73p)

 

"라인홀드니버 박사의 기도문"

주여,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
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
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
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.

-120p, 피할 수 없는 일을 대하는 법

 

"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"

  • 잠시 멈추고 자신에게 세 가지 질문하기
    1. 내가 걱정하는 일이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인가?
    2. 어느 시점에서 나는 이 걱정을 손절매하고 잊어야 할까?
    3. 이 호루라기를 사기 위해서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정확히 얼마인가? 이미 가치에 비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은 아닌가? (128p)
  • 걱정을 멈추고 자문하기
    - "도대체 내가 뭘 걱정하는 걸까?" 아마도 대수롭지 않은 이유로 골머리를 썩이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. (179p)

 

"영적인 문제를 생각할 겨를이 없을 때"

  • 너무나 바쁘고 정신이 없어 영적인 문제를 생각할 겨를이 없을 때마다 스스로에게 말한다.
    "잠깐만, 이레야. 왜 그리 서두르고 정신없이 사는 거야? 잠시 멈춰서 상황을 돌아보라고." (237p)

 

"부당한 비난을 받았을 때"

  • "잠깐! 나는 결코 완벽한 인간이 아니야. 아인슈타인도 99퍼센트는 틀렸다고 인정하는 마당에, 내가 아무리 잘해봐야 80퍼센트는 틀리지 않겠어? 어쩌면 온당한 비판일 수도 있지. 그렇다면 고마워하면서 내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은 없는지 살펴봐야겠어." (266p)

 

"피로와 걱정을 예방하는 4가지 업무 습관" (4장 전체 별표)

  • 좋은 업무 습관1. 당장 처리할 문제와 관계없는 서류는 전부 책상에서 치우라
    - "무조건 해야 한다는 의무감, 끝없이 펼쳐진 일"을 해결하라
    - 과로로 죽는 사람은 없다. 여기저기 쓸데없이 에너지를 낭비하며 걱정하기 때문에 죽는다. 그렇다. 사람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에너지를 낭비하고, 일을 끝내지 못할까 봐 걱정하기 때문에 죽는다. 
  • 좋은 업무 습관2.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라
    - 생각하는 능력
    - 중요한 순서대로 일하는 능력
  • 좋은 업무 습관3.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라
  • 좋은 업무 습관4. 조직하고, 위임하고, 관리하는 법을 익히라 (291p)

 

"지루한 일을 재미있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을 때"

  • 그녀는 지루함에서 오는 피로를 느끼지 않는다는 보상을 받았다. 지루한 일을 흥미롭게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와 열정을 얻었고, 여가 시간에는 훨씬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. (300p)
🤔 지루한 일 앞에 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. 흥미롭게 만드려고 노력해 볼 수 있다. 
  • '마치' 일에 관심이 있는 듯 행동하라. 그러면 그 행동을 통해 실제로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. 또한 그렇게 할 때 피로와 긴장과 걱정이 줄어들기도 한다. (302p)
  • 올바른 생각을 하면 아무리 싫은 일이라도 덜 싫어질 수 있다. 당신의 상사는 당신이 일을 좋아하길 바란다.... 하지만 '상사가 무엇을 원하는가?' 따위에는 개의치 말자. 일에 흥미를 갖는 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만 생각하라. (306p)
질문
  • 왜 걱정하는가? 걱정의 근원은 무엇일까? 인간은 무엇을 두려워 하는가?
    - 살림살이를 걱정; 살아가는 문제, 생존